고양이가 사람, 애완동물이나 옷을 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가 사람을 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양이가 사람을 왜 물었는지 알고 싶다면 고양이가 물기 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부터 먼저 생각해봐야 합니다. 어떤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보다 무는 습관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실제로 고양이가 얼마나 자주 무는지, 얼마나 세게 무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고양이가 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양이가 무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고양이는 두려울때도 물고 슬플때도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우리가 애정을 가득 담아서 키우기 때문에, 야생 고양이의 특징인 생존과 방어를 위한 행동습성이 남아있다는 것을 잊을때가 많습니다. 이런 야생 고양이의 본능은 길들여진 고양이에게도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낯선 사람을 무는 고양이
고양이는 집에 찾아온 낯선 사람을 무는 일이 많습니다. 많은 고양이들은 그들이 믿고 의지하는 사람에 의해서 키워지는것을 더 좋아합니다. 고양이는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사람이 아닌 낯선 사람에게 적응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집을 방문한 손님들은 고양이에게는 낯선 존재입니다. 그런 존재들이 고양이를 쓰다듬거나 만지면 고양이는 적대감을 느끼고 최악의 경우 무는 행동을 합니다.
낯가림이 심한 고양이가 많기 때문에, 고양이가 편안한 상태일때 낯선 사람을 만날 기회를 주고 낯선 사람과 대화를 강요하면 안됩니다.
두려움과 불안
일부 고양이들은 특히 쉽게 불안해집니다. 그래서 주인을 아주 사랑하지만 자동차 경보, 진공 청소기 소리 등은 고양이를 두렵고 불안하게 만들어 예민하게 만듭니다. 그런데 이것은 고양이의 본능입니다. 고양이가 너무 불안해하는 경우 고양이의 행동을 바꾸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스트레스를 만드는 환경을 통제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고양이의 애정표현
신기하게도, 고양이는 주인을 핥거나 꾹꾹이를 하다가 갑자기 물지도 모릅니다. 이때 주인은 놀랄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에, 고양이는 살짝 깨물고 나서 깨물기가 끝났다는 신호를 줄 것입니다. 고양이를 쓰다듬는 것도 주의를 해야합니다. 많은 고양이는 꼬리 주변의 부분에 더 민감하고 빠르게 자극받을수 있습니다. 꼬리나 배 주변은 피하세요. 대신 얼굴, 머리, 목이나 어깨를 쓰다듬어주세요.
아프고 건강상태가 안좋을때
일부 고양이는 아파서 주인을 무는 행위를 합니다. 관절염이나 다른 관절 질환이 있는 고양이는 통증의 신호로 주인을 물때가 있습니다. 고양이 과민증 증후군도 고양이를 쓰다듬는 것이 갑자기 고통스러워져서 고양이가 주인을 물게 됩니다.
무는 놀이
고양이는 장난이나 놀이의 형태로 주인을 물기도 합니다. 새끼 고양이는 사람, 형제 자매 및 놀이나 먹이를 깨무는 것을 좋아합니다. 작은 새끼 고양이는 새끼 고양이가 손이나 발을 어떻게 공격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새끼 고양이는 자신의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이 엄청 아프다는 것을 모릅니다. 대신 주인이 피하려고 하는것은 단순히 장난이나 놀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 큰 고양이가 주인을 무는 경우, 어릴때 교육을 잘못 받아서 그렇습니다. 단호하게 안된다고 표현해줘야 합니다. 무는 고양이에게는 장난감을 사용해 많이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물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양이가 살짝 무는 것은 괜찮겠지만, 다칠 정도로 아프게 물리면 수의사에게 연락해야합니다. 고양이의 행동을 교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